창업보육센터가 무엇인가요?
창업보육센터는 기술과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지만 제반 여건이 취약해서 사업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초기창업기업에게 시설과 장소를 제공하고, 경영ㆍ기술분야에 대한 지원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곳입니다.
지원대상조건은 어떻게 되는가요?
중소기업을 창업하여 사업을 개시한 날로부터 3년이 경과되지 않은 기업이 대상입니다.
창업보육센터 내 보육실 면적의 50% 이상은 중소기업을 창업하여 사업을 개시한 날로부터 3년이 경과하지 않은 기업만 입주시킬 수 있습니다.
입주기간은 입주개시일로부터 6개월 이상 3년 이내입니다.
창업을 위한 어떤 것들을 지원하는가요?
1.사업계획서 작성 및 타당성 검토
2.비즈니스모델 및 전략수립
3.경영진단
4.사업진행도 평가
5.재무, 세무, 회계, 홍보, 시장조사, 판로, 마케팅, 해외판로 지원
6.아웃소싱, 교육지원
7.법인 및 공장설립지원
8.법률자문, 특허지원, 정보제공 등의 지원
9.창업보육센터를 통한 경영․기술 컨설팅 지원.
10.23년 12월 31일까지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에 입주시 취득세, 등록면허세, 재산세에 대한 중과세율 적용 제외
창업자금 마련?
창업을 시작 할 때 가장 현실적으로 만나게 되는 문제가 자금문제입니다.
보육센터에서는 아래 대표적 4가지 방법으로 창업자금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1.정부 지원금: 정부에서는 중소기업, 소상공인, 청년 창업자 등에게 창업 자금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대출금리가 낮아 부담이 적고, 안정적으로 자금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2.은행 대출: 은행에서는 창업자금 대출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출금리는 정부 지원금보다 높지만, 대출 한도가 더 높아 필요한 자금을 더 많이 확보 할 수 있습니다.
3.기술보증기금/신용보증기금: 기술력이나 신용을 담보로 창업자금을 마련하는 방법인데요.
기술보증기금은 기술력이 있는 기업에게 기술보증서를 발급해주어 금융 기관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신용보증기금은 신용을 보증할 수 있는 기업에게 대출을 지원합니다.
4.엔젤투자/벤처캐피털: 엔젤투자나 벤처캐피털을 통해 자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엔젤투자는 개인 또는 엔젤클럽을 통해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벤처캐피털은 주식투자를 통해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창업을 준비하기 위한 팁 5가지
창업보육센터에서 창업을 하기 위해서 5가지의 팁을 드립니다.
1.사업계획서 작성: 창업의 첫 걸음인 사업계획서는 작성 시 비즈니스 아이디어, 시장분석, 경쟁분석, 마케팅전략, 재무계획 등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2.자금조달: 창업자금은 창업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입니다. 창업자금의 조달 방법은 대표적으로 정부지원금, 대출, 투자 등이 있습니다 .
3.네트워킹: 다른 창업자들의 경험을 듣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네트워킹은 매우 중요합니다. 창업보육센터에서는 다양한 창업자들과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4.창업교육: 창업보육센터에서는 다양한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창업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5.멘토링: 창업보육센터에서는 다양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창업에 대한 전문적인 조언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