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소주택이란?
제한된 공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해서 생활하기 위해 설계된 작은 규모의 주택입니다.
협소주택 크게 5가지의 특징이 있습니다.
1.작은 면적 : 작은 대지 면적에 건축하기 때문에 주거 공간이 제한적일 수 밖에 없는데. 이런 이유로 공간 활용 설계가 중요합니다.
2.효율적인 계획 : 다양한 기능을 하나의 공간에 통합하거나 벽걸이 수납장이나 다락방 등 을 활용한 공간확장 설계 같은 효율적 공간활용 계획이 필요합니다.
3.다기능 공간 : 주방과 거실의 통합, 다락방의 다용도 활용 같은 다기능 공간 활용으로 인한 공간 효율을 극대화합니다.
4.미니멀한 디자인 : 불필요한 장식을 최소화한 심플하고 실용적이고, 미니멀한 디자인 원칙을 추구합니다.
5.환경 친화성 : 작은 면적의 효율적 활용은 자원 소비 절감으로 이어집니다. 보통 협소주택은 환경 친화적인 설계를 고려합니다.
협소주택 설계 시 고려해야 할 5가지
1.집으로 연결되는 동선 : 어디에 집을 지을지 결정해야하는데, 도로와 옆집과의 연결을 반드시 고려해야합니다.
보통 자투리 땅이나 부지 사이 남은 부정형 대지에 협소 주택을 세우게 되는데, 소음 문제와 사생활 노출을 고려해서 신중하게 단열재와 창문 설계를 해야 합니다.
2.생활 동선 : 좁은 면적에 건축하기 때문에 대지 면적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계단을 이용한 수직적인 공간을 설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활 방식에 따른 1층과 2층의 효율적 공간 배치를 고려해야 합니다.
3.계단 디자인 : 공간의 확장감을 위한 양쪽으로 열린 계단 디자인같은 계단을 활용한 디자인설계가 필요합니다.
4.현관 위치 : 현관을 한쪽에 배치한 개방형 실내 계단을 실내 공간으로 연결해 시각적, 심리적인 긍정적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5.다락방 고민 : 부족한 수납공간이나 조용한 서재로 활용 가능한 다락방은 유용한 공간입니다.
생활 패턴의 필요에 맞게 공간을 목록화해서 다락 공간을 활용하는 계획을 세워 설계하면 효율/기능적 공간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협소주택 건축 or 구매시 고려해야 할 비용 4가지
1.토지 비용 : 건물을 지으려면 당연히 토지를 확보해야합니다. 가격은 지역에 따라 평당 1~4천만원 정도입니다.
토지를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점은 도로 접근성, 용적률, 건폐율 등입니다.
2.설계비 : 설계비는 건축사무소에 건물의 설계를 받는 비용입니다. 보통 총 공사비의 2.5~5% 정도가 책정됩니다.
3.시공비 : 건물을 실제 건축하는 비용으로 건물의 크기와 디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자재 시세에 따라 평당 500만~1천만원 정도로 유동적입니다.
4.인입 비용 : 전기, 상수도, 하수도, 가스 등 기반시설을 인입하는 비용으로 대략 1,000만~2,000만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