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장생이란 무엇인가?
십장생이란 늙지 않고 오래 사는 불로장생을 상징하는 10가지 사물을 말합니다.
십장생의 종류는?
신선사상에서 유래된 십장생의 종류는 지역이나 사람, 분류 기준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1.해: 세상만물을 비추는 태양을 상징하며, 태양의 수명은 약 80억년이라고 합니다.
2.산: 의지가 곧고 굳센 산을 상징하며, 산의 수명은 약 45억년이라고 합니다.
3.물: 생명의 근원인 물을 상징하며, 물의 수명은 약 45억년이라고 합니다.
4.돌: 타협하지 않는 돌을 상징하며, 돌의 수명은 약 45억년이라고 합니다.
5.구름: 변화무쌍한 구름을 상징하며, 구름의 수명은 약 45억년이라고 합니다.
6.소나무: 겨울에도 푸르른 소나무를 상징하며, 소나무의 수명은 약 500~600년이라고 합니다.
7.불로초: 먹으면 늙지 않는다는 불로초를 상징하며, 불로초의 수명은 약 1년이라고 합니다.
8.거북: 수명이 길고 물과 뭍에서 사는 특성으로 인하여 신성한 동물로 여겨지는 거북을 상징합니다.
9.학: 신선의 탈것으로, 천년 만에 푸른색으로 변하여 청학이 되고, 다시 천 년이 되면 검은색으로 변
하여 현학이 되는 불사조로 믿어지는 학을 상징합니다.
10.사슴: 영생이나 재생의 상징으로, 수천 년을 살 수 있는 장수의 영물로 전해지는 사슴을 상징합니다.
※수명이 45억년이라는 말은 지구의 수명이 45억년이라는 뜻입니다.
지구의 수명은 지구가 태양계와 함께 탄생한 이후로부터 현재까지의 시간을 의미합니다.
지구의 수명을 알아내기 위해서는 지구가 언제 태어났는지를 알아야 하는데, 과학자들은 우주에서 날아온 운석이나 방사성 원소의 반감기를 이용해서 지구의 나이를 측정했습니다.
그 결과 지구의 나이는 약 45억년이라고 밝혀졌습니다.
물의 수명이 45억년이라는 말은 지구가 태어난 이후로 물이 존재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위의 수명은 즉 지구의 탄생과 함께 있었던 것들로 지구의 수명과 같다고 본것입니다.
실 생활에서 십장생
십장생은 민속신앙이나 신선사상에서 유래되어 장수와 건강을 기원하는 문양이나 그림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우리 일상에서 활용되는 십장생의 사례 몇 가지입니다.
1.십장생 굴뚝: 경복궁 자경전에 있는 십장생 굴뚝은 보물 제810호로 지정된 문화재인 십장생 굴뚝은 십장생을 모티브로 한 벽화로 장식된 굴뚝입니다. 십장생 굴뚝은 조선시대 궁중에서 장수와 풍요를 기원하는 의미로 만들어졌습니다.
2.십장생도: 십장생을 소재로 한 그림인 십장생도는 주로 상류계층의 세화와 오래 살기를 기원하는 축수용 그림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서울역사박물관에는 서울시유형문화재 제137호로 지정된 십장생도가 소장되어 있습니다.
3.십장생 케이크: 십장생 케이크는 십장생을 모티브로 한 케이크로 생일이나 기념일 등에 장수와 행복을 기원하는 의미로 선물합니다. 십장생 케이크는 십장생의 모양이나 색상을 케이크 위에 장식하거나 십장생의 재료를 케이크에 넣어서 만들 수 있습니다.
십장생이 활용된 문학과 예술작품
1.목은집 (牧隱集)』: 고려 말 이색 (李穡)의 시문집으로 그 중에 <세화십장생 (歲畫十長生)>이라는 시가 있습니다. 이색은 자신의 집에 십장생을 그린 세화를 걸어놓고 각각의 사물에 대해 찬사를 붙여 시를 지었는데 병중에 장생을 소원하는 마음을 담아 십장생의 의미를 풀이했습니다.
2.허백당집 (虛白堂集)』: 조선 성종 때의 성현 (成俔)의 시문집으로 그 중 <수사세화십장생 (受賜歲畫十長生)>이라는 시에서 성현은 임금이 하사한 십장생을 그린 세화에 감사의 뜻을 담아 시를 지었습니다. 성현은 십장생의 깊은 뜻을 알고 자신도 큰 성은을 입었다고 표현했습니다.
3.십장생도 (十長生圖)』: 국립민속박물관에 소장된 십장생을 그린 그림으로 작자는 미상의 채색을 사용한 단폭의 화면입니다. 소나무를 중심으로 기암괴석, 대나무, 불로초, 사슴, 학, 구름, 해 등을 어우러지게 그려져 있는 이 그림은 새해를 축하하고 복을 받기를 기원하는 세화나 축수용으로 사용되었을 것이라고 추측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