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포의 역사와 전통

요즘 무슨 노포 노포 하는데 대체 노포가 무엇일까요?

대대로 내려오는 상점을 뜻하는 단어인 노포는 일본말로 ‘시니세 (老舗, しにせ)’라 읽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에 언론에서 일본의 단어를 그대로 가져와 한국 한자음인 늙을 노(老)에 가게 포(鋪)를 그대로 읽은 발음입니다.
현재 노포라는 단어는 꽤나 흔히 쓰이는 말입니다.

요즘 SNS를 살펴보면 노포, 아재라는 키워드에 걸맞는 일명 노포(오래된 음식가게)들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노포를 찾아보는 맛집 여행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노포의 매력포인트는 크게 4가지입니다.
1.오래된 가게를 뜻하는 노포. 그만큼 오랜 역사와 전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2.오래된 가게에서만 느낄 수 있는 특별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3.오래된 가게에서만 느낄 수 있는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4.오래된 가게에서만 느낄 수 있는 추억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결국 감성의 영역입니다. 중년들에게는 추억을 20대들에게는 색다른 느낌을 줄 수 있어 노포에 많은 관심을 주는 것이 아닐까요?

1.전남 순천시 장천동 60년 전통의 한옥 고택 노포 식당
순천시에 여러 곳의 노포 식당이 있지만, 그 중에 60년 전통의 한옥 고택 노포 식당인 대원식당이 유명합니다.
전남 순천시 장천동에 있는 이 식당은의 주력메뉴는 한정식입니다.
한식 위주의 상차림으로 유명한 대원식당의 대표 메뉴는 순천군고기는 이 노포의 시그니처 메뉴로 보성녹돈 오겹살을 연탄불에 3번 구워 준비합니다.
이 외에도 갈비찜, 육회, 돼지불고기, 홍어찜, 홍어애탕 등 다양한 메뉴를 제공합니다.
대원식당은 전통적인 분위기와 함께 맛있는 한정식을 제공하는 곳으로, 순천시 노포를 찾는 여행객들에게 추천할 만한 곳입니다.

2.대전 대흥동에 위치한 56년의 역사를 지닌 노포 고깃집 ‘형제집’
연탄불고기 전문점인 형제집은 대전 중구 대흥동에 위치한 5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가게입니다.
메뉴는 석쇠돼지고기 단일 메뉴이고 기본 주문단위가 정해져 있습니다.
주문을 받으면 양념에 재운 돼지고기를 석쇠에 끼워서 연탄불에 초벌구이를 해주는데, 노포의 감성도 같이 느낄 수 있습니다.


3.공주유구식당
허영만 백반기행에 나와 엄청난 핫플로 유명해진 소고기집입니다. 이곳에서는 상차림비를 내고 소고기를 따로 사서 먹는 노포입니다.
패기 있는 10억원 보상 문구가 신뢰를 줍니다.
그 외 된장찌개, 육회비빔밥, 소머리국밥 등을 맛볼 수 있습니다.
전통시장에서 사업을 운영했기 때문에 체인점 같은 깔끔한 식당의 모습은 아닌데요 이게 노포의 매력이 아닐까요?

4.영주마당숯불갈비
경상북도 영주시에 위치한 돼지갈비 전문점으로 숯불로 구워내는 돼지갈비와 소갈비살 등을 즐길 수 있는 노포입니다.

5.서울 아사원
서울 동대문구 이문동에 위치한 중식점으로 1988년에 개업한 노포식당입니다.
SBS 생활의 달인에서 서울 3대 노포 탕수육으로 소개되었으며 대표메뉴는 짜장면과 탕수육입니다.

Leave a Comment